관리 메뉴

나만을 위한 블로그

[리뷰] 코틀린 코루틴 본문

책/리뷰

[리뷰] 코틀린 코루틴

참깨빵위에참깨빵 2023. 11. 18. 18:17
728x90
반응형

 

코틀린 공식문서 중 코루틴 문서가 마지막으로 수정된 날짜가 작년인 22년 10월 18일이다. 깃허브 기준 kotilnx.coroutines는 2017년부터 여러 요소가 추가되었고 올해 7월에도 1.7.3 버전이 릴리즈됐다.

그러나 코루틴에 관한 책은 괜찮아 보이거나,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동하는 책이 전혀 없었다. 외국도서로 눈을 돌리면 22년에 발간된 책이 있긴 하지만, 영어 이슈와 목차를 확인할 수 없는 등의 이슈로 사지 않았다.

그래도 잘 설명된 국내, 해외 블로그들이 많이 있어서 이 블로그들을 참고하며 코루틴을 사용하고 공부하던 와중에, 드디어 코루틴을 주제로 다루는 책이 발간됐다.

 

총 페이지 수는 464p로 적은 양은 아니지만 많은 양도 아닌 적당한 두께다. 담배갑보다 2미리 정도 더 높다.

목차도 맛있게 구성됐다. 개발 책들이 응당 그렇듯 왜 배워야 하는지를 먼저 말하고, 코루틴, 채널, 플로우를 큰 주제로 잡은 다음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예시 코드와 실무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보여준다.

실제로 본서의 코루틴 빌더 파트에서 현업에서 코루틴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예시 코드가 있는데, hilt 같은 DI 라이브러리를 쓰지 않고 MVVM 패턴으로 서버 통신 로직을 짠다면 나올 법한 코드가 실려 있다.

 

테스트의 경우 JUnit4를 기반으로 설명하며, suspend 함수들을 어떻게 테스트하는지, 테스트 디스패처와 Rule은 어떻게 설정하는지 등을 보여주는 코드가 제법 있다. JUnit5를 사용한 코드도 있지만 거의 없다고 봐도 되는 수준이다. 플로우를 다루는 테스트 코드도 있고, 마지막 부분에는 레트로핏과 Room DB를 사용하며 코루틴과 플로우를 적용하는 예시가 있다. MVVM 패턴으로 작성되기도 해서 이렇게도 쓰는구나 하고 읽었다. 확실히 본 적 있고 비슷하게 작성해본 적 있는 코드들을 보니 책읽기가 좀 더 재밌다.

 

코틀린 코루틴을 주제로 하는 책인 만큼 코틀린, 코루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사용법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책 읽는 게 재미없을 것이다. 거꾸로 말하면 코틀린 코루틴을 알고 있고 안드로이드, 백엔드 프로젝트 중 하나에 적용해 본 적 있는 사람이라면, 코루틴 지식을 다듬는 한편 저자는 어떤 시야로 코루틴을 보고 있는지 알게 되어 읽는 게 재밌을 거라고 생각된다.

반응형

' >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다산의 마지막 습관  (0) 2024.04.16
[리뷰]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0) 2023.12.09
[리뷰] Kotlin in Action  (0) 2023.10.27
[리뷰] 육각형 개발자  (0) 2023.10.15
[리뷰] 다산의 마지막 질문  (0) 2023.09.1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