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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을 위한 블로그
이 글은 내가 개발자로서 기본기나 능력이 탄탄하다고 생각해서 쓰는 게 아니다. 나 자신도 항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되서 더 잘 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은데, 매번 찾아보긴 귀찮아서 써 두고 필요할 때마다 보려고 적는다. 주기적으로 찾아보고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https://goldenrabbit.co.kr/2022/01/05/%EA%B0%9C%EB%B0%9C%EC%9E%90%EB%A1%9C-%EA%B1%B0%EB%93%AD%EB%82%98%EA%B8%B0%E2%8B%AF-%EB%84%A4-%EA%B0%80%EC%A7%80-%EA%B8%B0%EB%B3%B8-%EC%86%8C%EC%96%91%EC%9D%84-%EA%B8%B0%EC%96%B5%ED%95%98%EC%84%B8/ 개발자로 거듭나기⋯ 네 가지 기본..
코루틴의 중요 기능은 코루틴이 실행돼야(시작, 재개 등) 할 쓰레드(또는 쓰레드 풀)를 결정할 수 있는 것이다. 디스패처로 이 기능을 쓸 수 있다. 코루틴이 어떤 쓰레드에서 실행될지 정하는 건 CoroutineContext다. 기본 디스패처 디스패처를 설정하지 않으면 기본 설정되는 디스패처는 CPU 집약적 연산을 수행하게 설계된 Dispatchers.Default다. 이 디스패처는 코드가 실행되는 컴퓨터의 CPU 개수와 같은 수(최소 2개 이상)의 쓰레드 풀을 갖고 있다. 쓰레드를 효율적으로 쓴다고 가정하면 이론적으로 최적의 쓰레드 개수라고 할 수 있다. 기본 디스패처 제한하기 고비용 작업이 Dispatchers.Default의 쓰레드를 다 써서 같은 디스패처를 쓰는 다른 코루틴이 실행될 기회를 제한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