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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티브 코틀린] 아이템 13. Unit?을 리턴하지 마라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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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 인터뷰에서 필자의 친구는 "함수에서 Unit?을 리턴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받았다. Boolean이 T/F를 갖는 것처럼 Unit?은 Unit 또는 null이란 값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Boolean과 Unit? 타입은 서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Unit?을 사용한다는 건 이런 경우다.
fun keyIsCorrect(key: String): Boolean {
//...
}
fun main() {
if (!keyIsCorrect(key = "key")) return
}
다음 코드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fun verifyKey(key: String): Unit? {
// ...
}
fun main() {
verifyKey(key = "key") ?: return
}
이런 트릭은 코드를 작성할 때는 멋있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읽을 땐 그렇지 않다. Unit?으로 Boolean을 표현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으며 예측하기 어려운 오류를 만들 수 있다. 이전에 아래 같은 코드는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getData()?.let { view.showData(it) } ?: view.showError()
이 코드는 showData()가 null을 리턴하고 getData()가 null이 아닌 값을 리턴할 때 showData(), showError()가 모두 호출된다. 이런 코드보단 if-else 조건문을 쓰는 게 이해하기 쉽고 깔끔하다. 아래 2가지 코드를 비교해 본다.
if (!keyIsCorrect(key)) return
verifyKey("key") ?: return
지금까지 여러 코드를 보면서 Unit?을 쉽게 읽을 수 있는 경우는 거의 보지 못했다. 이 코드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쉽다. 따라서 Boolean을 사용하는 형태로 바꾸는 게 좋다. 기본적으로 Unit?을 리턴하거나 이를 기반으로 연산하지 않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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