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만을 위한 블로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코파일럿(Copilot) 사용하기 & 구독 취소하기 본문

기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코파일럿(Copilot) 사용하기 & 구독 취소하기

참깨빵위에참깨빵 2023. 4. 1. 22:05
728x90
반응형

ChatGPT도 써봤으니 코파일럿도 써보려고 어떻게 적용하는지 검색해 봤는데 한글 자료가 없어서 내가 쓴다.

 

먼저 코파일럿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GitHub Copilot · Your AI pair programmer

 

GitHub Copilot · Your AI pair programmer

GitHub Copilot works alongside you directly in your editor, suggesting whole lines or entire functions for you.

github.com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흰색 버튼을 누른다. 이메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하는 화면으로 이동하면 로그인한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올 것이다.

 

 

등록하고 처음 60일 간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즉 코파일럿을 처음 결제하는 사람이라면 지금 보이는 월 10달러 플랜이든 연 100달러 플랜이든 선택한 후 결제해도 일단 공짜로 써볼 수 있다는 뜻이다. 연 100달러 플랜을 쓰더라도 옆의 파란 글자를 보면 2달 동안만 무료로 쓸 수 있다는 문구가 있으니 참고한다.

60일만 사용할 거라면 60일이 지나기 전에 반드시 구독을 취소해서 결제되지 않게 해야 한다. 여기선 월 10달러 플랜을 선택하고 밑의 녹색 버튼을 누른다.

 

 

뭐 살지 골랐으니 이제 결제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누리끼리한 박스 안을 보면 위에서 말한 대로 결제 비용은 0달러인 걸 볼 수 있다. 자신의 깃허브 계정인지 확인하고 이름, 주소, 도시를 선택한다. 국적을 고를 때 한국은 "Korea, South"를 찾아서 선택하면 된다. 실제 자신의 정보를 입력하면 되지만 ss, dd 같이 대충 입력하고 넘어가도 넘어가진다. 그치만 결제할 때 안 될 수 있으니 정상적으로 입력했다.

 

 

다음으로 카드 정보를 입력한다. VISA 카드번호를 입력하거나 페이팔로 결제할 거라면 PayPal account를 눌러서 진행한다. 난 페이팔을 쓰지 않으니 카드 정보를 입력해서 진행했다.

 

 

카드 정보와 입력한 내 이름 등의 정보들이 맞게 표시되는지 확인한 후 Submit을 누르면 잠시 후 팡파레가 터지는 결제 완료 화면으로 이동할 것이다. 이 화면을 봤다면 결제 처리는 끝났다.

 

다음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코파일럿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 윈도우를 쓴다면 Ctrl + Alt + S를 눌러서 설정 창을 연 뒤 플러그인에 코파일럿을 검색해서 설치한다.

 

 

난 이미 설치해서 INSTALLED라고 나오지만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은 아닐 테니 설치한 다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재시작한다. 재시작하고 아무 프로젝트나 열어 보면 프로젝트 하단의 UTF-8 오른쪽을 보면 새로운 아이콘이 하나 생겨 있다.

 

 

이걸 누르면 "Login to GitHub"라는 탭이 표시된다. 누르면 이런 팝업창이 표시될 것이다.

 

 

Device code는 팝업창을 열 때마다 바뀌는 인증번호라고 보면 된다. 따로 어디 복사해 둘 필요는 없고 바로 "COPY AND OPEN"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는 로딩 팝업이 뜨고 브라우저에는 인증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표시된다. 첫 글자 입력 부분을 클릭하고 Ctrl + V를 누르면 Device code가 붙여넣기된다. 그러면 밑의 Continue를 누른다.

 

 

누리끼리한 박스 안에 대충 "이 인증이 몇 시 몇 분 OO구의 어떤 아이피에서 요청됐다"는 경고 문구가 표시되면서 밑에 자신의 깃허브 아이디가 나온다. 무시하고 녹색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브라우저에는 인증이 완료됐다는 화면이 나오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우측 하단에는 2번째 사진과 같은 팝업창이 나올 것이다.

이걸로 코파일럿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연동은 완료됐다. 이제 코파일럿을 쓸 수 있다.

 

레트로핏 인스턴스를 리턴하는 함수를 만들고 싶다고 가정한다. 그럼 주석으로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 Create a function that returns a Retrofit instance

 

그리고 엔터를 치면 주석 아래에 코드들이 표시된다.

 

 

이 상태에서 탭 키를 누르면 코파일럿이 제안한 코드들이 실제 코드로 변한다. 코드로 변할 때 임포트는 되지 않아서 수동으로 직접 해줘야 한다.

 

 

또는 주석이 아니라 함수명을 입력하고 리턴타입을 정해주면 그것에 맞는 코드를 코파일럿이 추천해서 표시해준다.

 

 

어떤 단어를 쓰냐에 따라서도 코파일럿이 제안하는 코드가 다르다. 바로 위의 사진에선 get이란 단어로 시작했지만 create를 쓴다면 ConverterFactory까지 추가해서 제안한다.

 

 

코파일럿의 단점은 아직 한글 지원이 되지 않아서 내가 원하는 기능들을 영어로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한글로 주석을 적으면 내가 쓴 주석을 이탤릭체로 보여줄 뿐이다.

 

 

이외에 주석으로 인터페이스를 만들라고 영어로 치면 만들기는 하지만, 이럴 바에야 그냥 내가 클릭하고 키보드 두들겨서 만드는 게 가장 빠르다. 효율을 따지면 코파일럿은 함수 만들 때 쓰는 게 제일 베스트인 것 같다. 하지만 난 ChatGPT가 더 좋으니 ChatGPT 쓸란다. 이제 코파일럿 구독도 해제해 보자.

 

코파일럿의 구독을 끊으려면 깃허브 사이트로 들어가서 프로필을 누른 다음 Settings를 누른다.

 

 

그리고 왼쪽의 탭들 중 Billing and plans > Plans and usage 순으로 입력하면 이런 화면이 나올 것이다.

 

 

코파일럿 오른쪽의 Edit 버튼을 누르면 "Cancel trial" 버튼이 보인다.

 

 

그러면 설문조사 창이 나온다.

 

 

무시하고 스크롤 쭉 내리면 빨간 해제 버튼이 보인다. 그러면 구독은 해제되고 Billing 화면이 조금 바뀐다.

 

 

빨간 박스로 표시한 부분이 새로 표시된다. 파란 박스 안의 문구는 코파일럿 구독 취소했고 이 변경은 23년 5월 31일부터 적용된다는 뜻이다. 누리끼리한 박스 안의 문구는 코파일럿 무료 평가판을 취소했고 코파일럿 체험판은 60일 뒤에 만료된다는 내용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