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android retrofit login
- 안드로이드 라이선스 종류
- rxjava hot observable
- 안드로이드 레트로핏 crud
- 2022 플러터 설치
- 안드로이드 유닛 테스트 예시
- 스택 자바 코드
- 클래스
- 안드로이드 유닛테스트란
- ANR이란
- rxjava disposable
- ar vr 차이
- 자바 다형성
- 서비스 vs 쓰레드
- Rxjava Observable
- 2022 플러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 서비스 쓰레드 차이
- android ar 개발
- jvm이란
- 안드로이드 라이선스
- 스택 큐 차이
- 큐 자바 코드
- 플러터 설치 2022
- 멤버변수
- 안드로이드 레트로핏 사용법
- jvm 작동 원리
- rxjava cold observable
- 안드로이드 유닛 테스트
- 안드로이드 os 구조
- 객체
Archives
- Today
- Total
나만을 위한 블로그
[이펙티브 코틀린] 아이템 13. Unit?을 리턴하지 마라 본문
728x90
반응형
채용 인터뷰에서 필자의 친구는 "함수에서 Unit?을 리턴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받았다. Boolean이 T/F를 갖는 것처럼 Unit?은 Unit 또는 null이란 값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Boolean과 Unit? 타입은 서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Unit?을 사용한다는 건 이런 경우다.
fun keyIsCorrect(key: String): Boolean {
//...
}
fun main() {
if (!keyIsCorrect(key = "key")) return
}
다음 코드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fun verifyKey(key: String): Unit? {
// ...
}
fun main() {
verifyKey(key = "key") ?: return
}
이런 트릭은 코드를 작성할 때는 멋있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읽을 땐 그렇지 않다. Unit?으로 Boolean을 표현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으며 예측하기 어려운 오류를 만들 수 있다. 이전에 아래 같은 코드는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getData()?.let { view.showData(it) } ?: view.showError()
이 코드는 showData()가 null을 리턴하고 getData()가 null이 아닌 값을 리턴할 때 showData(), showError()가 모두 호출된다. 이런 코드보단 if-else 조건문을 쓰는 게 이해하기 쉽고 깔끔하다. 아래 2가지 코드를 비교해 본다.
if (!keyIsCorrect(key)) return
verifyKey("key") ?: return
지금까지 여러 코드를 보면서 Unit?을 쉽게 읽을 수 있는 경우는 거의 보지 못했다. 이 코드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쉽다. 따라서 Boolean을 사용하는 형태로 바꾸는 게 좋다. 기본적으로 Unit?을 리턴하거나 이를 기반으로 연산하지 않는 게 좋다.
반응형
'책 > Effective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펙티브 코틀린] 아이템 15. 리시버를 명시적으로 참조하라 (0) | 2022.07.18 |
---|---|
[이펙티브 코틀린] 아이템 14. 변수 타입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확실하게 지정하라 (0) | 2022.07.18 |
[이펙티브 코틀린] 아이템 12. 연산자 오버로드를 할 때는 의미에 맞게 써라 (0) | 2022.07.10 |
[이펙티브 코틀린] 아이템 11. 가독성을 목표로 설계하라 (0) | 2022.06.19 |
[이펙티브 코틀린] 아이템 10. 단위 테스트를 만들어라 (0) | 2022.06.05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