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만을 위한 블로그

P2P란? 본문

개인 공부

P2P란?

참깨빵위에참깨빵 2020. 5. 17. 19:20
728x90
반응형

P2P : Peer To Peer의 줄임말, Peer의 사전적 정의는 (나이, 지위, 능력이) 동등한 사람 / 동료 / 동등한 것을 의미한다.

어디에서 어디에게라는 의미의 to가 붙어있으니 동료에서 동료에게라는 말로 해석했다. 여기서 동료는 같은 직장, 부문에서 함께 일하는 사람을 말한다. 즉, 같이 일하는 사람같은 존재에게 뭔가를 전해주는 뉘앙스의 단어라고 생각했다.

 

https://ko.wikipedia.org/wiki/P2P

 

P2P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중앙 집중식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상호 연결된 노드(피어)들이 서로 간에 자원을 공유하는 P2P 네트워크. P2P(peer-to-peer network) 혹은 동등 계층간 통신망(

ko.wikipedia.org

한글 위키백과 : P2P 혹은 동등 계층간 통신망은 비교적 소수의 서버에 집중하기보다 망구성에 참여하는 기계들의 계산, 대역폭 성능에 의존해 구성되는 통신망이다. P2P 통신망은 일반적으로 노드들을 규모가 큰 애드혹으로 서로 연결하는 경우 이용된다. 이 통신망은 오디오, 비디오, 데이터 등 임의의 디지털 형식 파일의 공유에 보편적으로 쓰이고, 인터넷 전화(VoIP) 따위의 실시간 데이터 등도 P2P 기술을 통해 서로 전달될 수 있다.

 

 

※ 애드혹(Ad hoc) : 이것을 위해, 특별한 목적을 위해서 라는 뜻의 라틴어로 일반적으로 아래를 나타낸다.

1. 특정한 문제나 일을 위해 만들어진 관습적인 해결책

2. 일반화할 수 없는 해결책

3. 어떤 다른 목적에 적응시킬 수 없는 해결책

 

일반적인 예로 조직, 위원회, 특정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국가적 또는 국제적 차원의 위원회가 있다. 타 분야에서의 예시로는 맞춤복, 손으로 만든 망 프로토콜, 특정 목적의 방정식 등이 있다. 애드혹은 임시방편의 해결책, 불충분한 계획, 즉석 이벤트라는 뜻을 함축하기도 한다.

 

 

순수 P2P 파일 전송 네트워크는 클라, 서버 개념이 없이 오직 동등한 노드들(peer nodes)이 서로 클라와 서버 역할을 동시에 네트워크 위에서 하게 된다. 이 네트워크 구성 모델은 보통 중앙 서버를 통하는 통신 형태의 클라이언트-서버 모델과 구별된다. FTP 서버가 P2P 파일 전송 형식이 아닌 대표적 반례로 꼽을 수 있다. 어떤 사용자가 FTP 서버에 파일을 올리면 다른 사용자들이 내려받는데 올리는 쪽, 다운받는 쪽 모두 동시 접속하지 않아도 된다. (중략)

 

P2P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여러 형태의 리소스(저장 공간, CPU 파워, 컨텐츠, 연결된 컴퓨터를 쓰고 있는 사람 그 자체)를 이용하는 일종의 응용 프로그램이다. 이들은 고정된 IP 주소가 없고 연결이 됐다 안 됐다를 반복하는 '불안정' 형태로 존재하는 분산된 리소스다. 따라서 P2P 노드는 종래의 DNS "바깥에서" 운용될 수밖에 없었으며, 강력한 중앙 서버들의 영향력이 미치지 않는다. 이 점이 P2P를 독보적으로 만드는 핵심이다. (중략)

 

P2P 디자이너들이 해결하는 이러한 '연결 문제'가 단지 하나의 해프닝적인 것 아니냐는 식으로 얘기하지만, "컴퓨터끼리 연결하는 방법을 개선하겠다"는 모토가 그 유명한 IP 주소나 DNS, 또는 그 이전의 TCP, 인터넷 그 자체를 태어나게 했다. 인터넷은 결국 앞에서 말한 기술이 탄생한 순간순간이 모여 이뤄진 것이다.

 

-> P2P는 동등 계층간 통신망이라고 한다. 계층은 사회적 지위가 비슷한 사람들의 층을 말하는데, 즉 같은 수준에 있는 무언가 사이의 통신망(랜, 모뎀 따위의 통신 설비를 갖춘 컴퓨터를 이용해 서로 연결시켜주는 조직이나 체계) 안에서 뭔가를 전달하는 기술을 의미하는 것 같다. P2P는 이미지, 텍스트 따위의 데이터 전송에 사용되며, VoIP 등 실시간 데이터 등도 P2P 기술을 통해 전송될 수 있다.

 

 

https://en.wikipedia.org/wiki/Peer-to-peer

 

Peer-to-peer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Type of decentralized and distributed network architecture A peer-to-peer (P2P) network in which interconnected nodes ("peers") share resources amongst each other without the use of a

en.wikipedia.org

영어 위키백과 : P2P 컴퓨팅(또는 네트워킹)은 피어간에 작업 또는 작업 부하를 분할하는 분산 응용 프로그램 아키텍처다. 피어(peer)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동등한 권한을 가진 참가자다. 이들은 P2P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피어는 서버 또는 안정적 호스트에 의한 중앙 조정 없이도 다른 네트워크 참가자가 직접 처리능력, 디스크 스토리지 또는 네트워크 대역폭 같은 리소스 일부를 쓸 수 있게 한다. 피어는 리소스 소비와 공급이 구분되는 전통적 클라이언트-서버 모델과 달리 리소스 공급자이자 소비자다. (중략) P2P 시스템은 이전에 많은 응용 분야에서 쓰였지만 아키텍처는 '99년에 처음 릴리스된 파일 공유 시스템인 Napster에 의해 대중화됐다. 이 개념은 많은 인간 상호작용 영역에서 새 구조, 철학에 영감을 줬다. 이런 사회적 맥락에서 밈으로서의 P2P는 일반적으로 인터넷 기술에 의해 가능해진 사회 전체에 등장하는 평등주의적 소셜 네트워킹을 지칭한다. (중략)

< 역사 >P2P 시스템은 음악 공유 프로그램 Napster같은 파일 공유 시스템에 의해 개념이 대중화됐다. 피어 투 피어 이동을 통해 수백만 인터넷 사용자가 직접 그룹을 형성하고 사용자가 만든 검색 엔진, 가상 슈퍼 컴퓨터 및 파일 시스템이 되도록 공동 작업에 연결할 수 있었다. P2P 컴퓨팅의 기본 개념은 RFC 1의 첫 번째 요청에 기술된 원칙에 도달하면서, 초기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네트워킹 토론에서 구상됐다. (중략)

 

-> P2P란 현재 참여중인 사람들에게 작업을 나눠줘서 처리시키는? 분산 응용 프로그램 아키텍처다. 중앙 서버가 필요없으며 중앙 서버 없이도 다른 네트워크 참가자가 직접 리소스 일부를 쓸 수 있게 한다.

반응형

'개인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점  (0) 2020.11.14
디자인 패턴이란?  (0) 2020.11.14
클린 코드란?  (0) 2020.11.10
REST란?  (0) 2020.07.21
블록체인이란?  (0) 2020.05.1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