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서비스 vs 쓰레드
- rxjava disposable
- 안드로이드 레트로핏 crud
- 안드로이드 os 구조
- 안드로이드 레트로핏 사용법
- 스택 자바 코드
- jvm 작동 원리
- jvm이란
- 2022 플러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 큐 자바 코드
- 클래스
- 멤버변수
- 객체
- 안드로이드 유닛 테스트 예시
- 스택 큐 차이
- 안드로이드 라이선스
- 자바 다형성
- android ar 개발
- rxjava cold observable
- Rxjava Observable
- 2022 플러터 설치
- rxjava hot observable
- android retrofit login
- 안드로이드 유닛 테스트
- 플러터 설치 2022
- 안드로이드 유닛테스트란
- ar vr 차이
- 서비스 쓰레드 차이
- 안드로이드 라이선스 종류
- ANR이란
- Today
- Total
나만을 위한 블로그
[혼공컴운] 7. 보조기억장치 본문
다양한 보조기억장치
하드 디스크
자기적인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보조기억장치. 자기 디스크의 일종
실질적으로 데이터가 저장되는 곳 = 둥근 원판(플래터)
플래터를 회전시키는 구성요소 = 스핀들
스핀들이 플래터를 돌리는 속도 = RPM. RPM이 15,000이면 하드디스크는 분당 15,000바퀴를 회전함
플래터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읽고 쓰는 구성요소 = 헤드. 플래터 위에서 미세하게 뜬 채로 데이터를 읽고 쓰는 바늘같은 부품. 원하는 위치로 헤드를 이동시키는 디스크 암에 부착돼 있음
플래터는 트랙, 섹터라는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함
실린더 : 여러 겹의 플래터 상에서 같은 트랙이 위치한 곳을 모아 연결한 논리적 단위
하드디스크가 데이터에 접근하는 시간 = 탐색 시간, 회전 지연, 전송 시간
- 탐색 시간 : 접근하려는 데이터가 저장된 트랙까지 헤드를 이동시키는 시간
- 회전 지연 : 헤드가 있는 곳으로 플래터를 회전시키는 시간
- 전송 시간 : 하드디스크, 컴퓨터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간
플래시 메모리
USB 메모리, SD 카드, SSD = 플래시 메모리 기반 보조기억장치
전기적으로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는 반도체 기반 저장 장치
셀 = 플래시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가장 작은 단위
한 셀에 1비트를 저장할 수 있는 플래시 메모리 = SLC
한 셀에 2비트를 저장할 수 있는 플래시 메모리 = MLC
한 셀에 3비트를 저장할 수 있는 플래시 메모리 = TLC
SLC : MLC, TLC 타입보다 비트의 빠른 입출력 가능, 수명도 가장 길다. 용량 대비 가격 높음. 데이터 읽고 쓰기가 매우 많이 반복되고 고성능의 빠른 저장장치가 필요한 경우 사용
MLC : 한 셀에 2비트씩 저장할 수 있어서 SLC보다 대용화 유리하고 용량 대비 가격이 저렴. 시중의 많은 플래시 메모리 저장 장치들이 MLC 타입으로 만들어짐
TLC : 대용화 유리. SLC, MLC보다 수명 / 속도가 떨어지지만 용량 대비 가격 저렴
셀들이 모여 만들어진 단위 = 페이지
페이지가 모여 만들어진 단위 = 블록
블록이 모여 만들어진 단위 = 플레인
플레인이 모여 만들어진 단위 = 다이
Free 상태 = 어떤 데이터도 저장하고 있지 않아서 새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사앹
Valid 상태 = 이미 유효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는 상태
Invalid 상태 = 유효하지 않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는 상태
RAID의 정의, 종류
RAID = 하드디스크, SSD를 쓰는 기술. 데이터의 안정성 or 고성능을 위해 여러 물리적 보조기억장치를 하나의 논리적 보조기억장치처럼 쓰는 기술
RAID 구성 방법은 RAID 레벨로 표현함. RAID 0~6과 여기서 파생된 RAID 10, 50 등이 있음
'책 >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혼공컴운] 9. 운영체제 시작하기 (0) | 2023.12.25 |
---|---|
[혼공컴운] 8. 입출력장치 (0) | 2023.12.25 |
[혼공컴운] 6. 메모리와 캐시 메모리 (0) | 2023.11.18 |
[혼공컴운] 5. CPU 성능 향상 기법 (0) | 2023.11.11 |
[혼공컴운] 4. CPU의 작동 원리 (0) | 2023.1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