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I/O 2023 내용 요약
얼마 전에 Google I/O 2023이 열렸다. 유튜브 영상에 자막 달리고 나서 확인했었는데, 안드로이드 14 소식과 구글에서 접을 수 있는 폴더 폰을 출시했다고 해서 내용을 좀 요약해본다.
핵심 키워드
이번 Google I/O의 핵심 키워드는 인공지능(AI)이었다. 2시간의 기조 연설 동안 140번 넘게 AI를 언급했다는 뉴스 기사도 있으니 이번에 구글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를 생각하는지 상상할 수 있었다.
https://www.cnet.com/tech/computing/google-said-ai-over-140-times-in-its-two-hour-google-io-keynote/
지금은 시들해졌다는 말도 있는데 2022년 ChatGPT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난 이후, 구글도 올해 2월 초에 바드를 발표한 바 있다. ChatGPT의 근간이 되는 트랜스포머 모델은 구글이 개발했지만 OpenAI가 잘 활용해서 먼저 선빵을 치니 허겁지겁 발표한 것 같단 생각이 든다.
아무튼 이번 Google I/O에선 바드와 관련한 내용도 발표되었다.
PaLM 2
구글은 2022년 4월에 PaLM이라는 대규모 언어 모델을 발표한 적 있다. 이 모델은 여러 종류의 추론, 코드 생성, 번역 등 여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모델이다.
언어 모델은 단어 사이의 관계를 분석해서 사람 말을 이해하고 생성하는 프로그램인데, 1년도 채 안되서 2번째 모델을 발표한 것이다.
흥미로운 것은 학습에 쓰이는 첫 번째 언어는 당연히 영어지만, 그 다음 학습할 언어로 한국어와 일본어가 채택됐다는 것이다. 한국어와 영어는 어순이 완전히 다른 언어라서 구글이 새로운 걸 시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며 채택한 듯 하다.
기조 연설에서 코드 오류를 고친 다음 한글 주석을 써서 개발자에게 코멘트를 남기는 시연도 진행했다.
이 포스팅을 쓰는 지금도 바드는 실험 버전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릴리즈 버전이 나올 것이다. 2021년 9월까지의 데이터만 갖고 있는 ChatGPT와 정식 릴리즈된 바드를 비교하는 글들이 쏟아지고 바드 관련 책들도 조금씩 나타날 것 같단 생각이 든다. 벌써부터 인터넷 서점에 판매량 순으로 필터 걸면 바드와 ChatGPT 책들이 보일 걸 상상하니 아찔하다.
추가로 나중에 구글 렌즈까지 결합된다고 하니, 시각적으로 개선된 답변도 받아볼 수 있을 듯하다.
Studio Bot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헤지호그 버전부터 포함될 챗봇이다. 현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최신 버전은 플라밍고고 다음 버전이 헤지호그인 듯하다. 이미 헤지호그 버전은 안드로이드 디벨로퍼에서 다운받을 수 있지만 릴리즈 버전은 아닌 듯해서 사용해 보진 않았다.
아래는 구글링하다 찾은 gif 파일이다.
질문을 작성하고 Add to editor 버튼을 누르면 특정 위치로 답변이 작성되는 게 보인다. 이외에도 찾아보니 해당 파일에 코드를 자동 생성하는 Merge Into XXX 버튼, 클래스 형태로 만들어진 코드를 알맞은 패키지에 생성하는 Insert into new Kotlin file 버튼도 있다.
또한 안드로이드 디벨로퍼에 어떻게 질문해야 하는지 가이드라인도 써져 있으니 참고하자.
Magic Editor
인공지능을 통해 피사체 이동, 배경 보정 등을 할 수 있는 사진 편집 기능이다.
맨 왼쪽 이미지가 원본, 맨 오른쪽 이미지가 수정본이다. 의자와 아기가 조금 오른쪽으로 이동했고 잘렸던 풍선 끄트머리가 완전한 형태를 갖췄으며, 구름 낀 하늘도 맑은 하늘로 바뀌었다.
그냥 사진 편집 기능이다.
Text To Music
만들고 싶은 음악에 대한 설명을 쓰면 그것에 맞는 배경음악을 만들어주는 기능이다. 아래 링크에서 몇 가지 예시 브금을 들어볼 수 있다.
https://google-research.github.io/seanet/musiclm/examples/
Wear OS 4 Developer Preview 공개
현재 시판되는 갤럭시 워치의 OS 버전은 3.5인데 곧 4가 출시될 예정이다.
4버전의 주요 특징은
- 삼성과 협력해서 개발한 새로운 형태의 시계 화면(Watch Face Format) 적용
- 시계 화면(타일)에 애니메이션 추가
아래는 설명용 짤이다.
Android 14 Beta 2 출시
이 글을 찾아본 사람이라면 아마 알겠지만 현재 판매중인 갤럭시의 최신 안드로이드 버전은 13이다.
이 와중에 Google I/O에서 14 버전의 Beta 2버전이 출시됐다고 한다. 안드로이드 14를 타겟으로 앱 출시가 가능하고, 14 버전을 설치할 수 있는 최소 버전은 2015년 출시된 마시멜로(API 23) 이상이다.
픽셀 폴드 출시
갤럭시 플립처럼 안으로 접어서 사용할 수 있는 폴더 폰이 픽셀 폴드라는 이름으로 출시됐다. 이제 구글도 삼성이 거의 독식하고 있는 폴더블 폰 시장에 진출하는 것 같다.
가격은 5월 기준 256GB 모델이 238만 원, 512GB 모델이 254만 원이다. 그러나 구매 4일 후 고장났다는 뉴스도 있어서 안정화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https://zdnet.co.kr/view/?no=20230627140911
그 외에 ARcore 관련 내용, 생성형 AI 월페이퍼 등등의 여러 내용들이 발표되었다.